권리를상실한노동자비정규직

Front Cover
책세상, Jun 20, 2006 - Political Science - 171 pages
0 Reviews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 문제를 살펴보는 책.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조건에 처해 있으면서도 권리를 제대로 행사할 수 없는 비정규직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해법을 찾고자 했다. 노동권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를 요청하며, 달라진 사회 구조를 반영해 노동권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노동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계 시장에서의 무한 경쟁을 기조로 하는 신자유주의가 등장한 이후 기업은 이른바 유연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저임금으로 고용하되 쉽게 해고할 수 있는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비정규직 노동자는 열악한 노동 조건에 시달리면서도 노동조합을 구서하는 등의 기본적인 노동권조차 행사하기 어렵다.

이 책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열악한 상황을 고발하는 구체적인 통계와 인터뷰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노동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아무런 대책 없이 비정규직화가 진행될 경우 모든 일자리가 비정규직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그 문제 해결의 단서를 노동권의 역사에서 찾고 있다.

From inside the book

What people are saying - Write a review

We haven't found any reviews in the usual places.

Contents

노동자란누구인가
17
구조적환경의변화
57
기업의전략
69
Copyright

7 other sections not shown

Common terms and phrases

About the author (2006)

지은이 장귀연은 서울대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사회학과에서〈민주적 기업의 형성과 변화〉로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신자유주의와 노동의 위기》,《한국사회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 ,《신자유주의에 맞서는 노동운동》 등의 책에 공저자로 참여했다.